전산실 업무분장 및 할일 내용
업 무 명 | |
중분류 | 소분류 |
업무 기획 | - 전산망 인프라 전략 및 실행 계획 수립 |
팀 회의 진행 | - 주간회의 자료 작성 및 회의 진행 |
E-mail 계정관리 | - 계약직 사용자등 특수 용도 계정 발급 접수(업무 필요시 계정생성등) |
시스템 유지보수 | - 연간 유지보수 관련 업무 계획서 수립 (네트워크/서버/DB/항온항습기/UPS등) |
홈페이지 운영 | - 홈페이지 운영을 위한 Server 관리(서비스 설정 Apache + Tomcat) |
도메인 관리 (그룹사 도메인) | - 도메인 신청 접수(업무필요시 도메인 사용 가능 확인 및 견적의뢰) |
전산실 주변 기기 관리 | - 전산실 시설(UPS / 항온항습기 포함) 관리 |
서버 관리 및 운영 | - 서버실 내 서버 관리 정책 수립(H/W, OS, Service) - 서버별 보안패치 (Windows 보안패치등) - 서버별 보안 정책 수립 및 적용 |
데이타 백업 관리 | - 서버별 백업 정책 수립(그룹사 운영 서버) |
네트워크 관리 (유/무선망) | - 그룹사 전산망 운영 기획 및 실행 - 그룹사 VPN 연결 관리 |
인터넷 전용회선 관리 | - 인터넷망 운영 기획 수립(사용자 및 서버대역 분리 운영) - 각 할당 공인IP 관리(***.***.***.***) - 각종 보고서 작성 및 정리 |
전산망 자원 관리 | - IP 발급 정책 수립(DHCP 대역/고정IP 등 할당대역 관리) - IP 발급, 회수, 이동 운영(고정IP 및 고정IP 할당 및 회수 관리) - 공인 IP 관리 대장 작성 및 운영(IP사용 내역 관리등) |
사용자 상담 및 장애 처리 | - 전산망 사용자 Call 접수 및 상담(그룹웨어 및 네트워크 / 기타전산) |
그룹내 사용자 PC유해 트래픽 관리 | - 사용자(PC) 유해 트래픽 방지 정책 수립 |
그룹사 입사자 네트워크지원 및 보안 교육 | - 전산망 교육 계획 수립 및 자료 작성 |
방화벽(Firewall) 관리 | - 그룹사 방화벽 정책 수립 및 실행(유해사이트 차단등(주식/게임등)) |
전산 비품 관리 스위치 / 모니터 등) | - 전산비품 반납 분출 대장 관리 |
소프트웨어 관리 | - 소프트웨어 CD 대출 및 반납 - 소프트웨어 수요량 파악 및 지원 (회사용, 각사 팀용) |
그룹웨어 관리 | - 그룹웨어 라이선스 관리 - 그룹웨어 이메일 관리 및 운영 - 그룹웨어 게시판 관리 및 운영 - 그룹웨어 조직도 관리 및 운영 - 그룹웨어 전자결재 관리 및 운영 - 그룹웨어 자료실 관리 및 운영 - 그룹웨어 공지사항 관리 및 운영 - 그룹웨어 시스템 오류 수정 및 개발 - 관련 보고서 작성 및 정리 |
부서 |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 | 요약 | 상세 내용 |
전산 | 장비 | 네트워크 | 라우터 | 전반적인 라우터 운용 | 라우터 장애 대응 |
메인IP변경이슈대체셋팅 | |||||
SSL VPN ID 발급 및 관리 | |||||
장비식 VPN 셋팅 구성 및 운영 지원 | |||||
스테이틱 라우팅 구성 관리 (그 외 config 관리) | |||||
Access-list 구성/관리 (장비 변경시) | |||||
스위치 | 스위치 운영/관리 | 스위치 장애 대응 | |||
장비 변경시 스위치 셋팅 지원 | |||||
장비 변경시 config 변경 작업 | |||||
허브 | 허브 운영/관리 | 허브망 장애 대응 | |||
허브 지급 및 회수 | |||||
부서 이사 시 허브망 재구성 지원 | |||||
노후 허브 교체 및 필요인원에 지급 | |||||
레이저 장비 허브 관련 기술적 문제 기술지원 | |||||
망관리(LAN) | 사내망 광관리 | 외부IP이슈대응 | |||
사내 IP 이슈 대응 | |||||
망내 장애 대응 (대표적인 장애 루프, 루프는 평균 1년에 2번 발생) | |||||
사내 LAN 가설 지원 및 장애구각 파악/해결 | |||||
노후화 LAN 구간 교체 | |||||
LAN 케이블 제작/배포/지원 | |||||
서버 | 파일서버 | AD로 구성된 파일서버 관리 | 서버 장애 발생시 대응 | ||
기본 하드웨어 검사 | |||||
이벤트 뷰어 | |||||
보안 업데이트 | |||||
AD서버 교체 시 Server 재설치 및 AD재구성 (교체주기 약 4~5년) | |||||
AD 도메인 정책 수립/유지 | |||||
AD 계정 생성/관리 | |||||
AD OU 생성/관리 | |||||
AD 그룹 생성/관리 | |||||
파일 서버 공유 폴더 생성/관리 | |||||
백업 | |||||
종합서버 | ERP,새콤,더존,솔리드웍스 서버 관리 | 서버 장애 발생시 대응 | |||
기본 하드웨어 검사 | |||||
이벤트 뷰어 | |||||
보안 업데이트 | |||||
구매 ERP 관리/구매팀 업무지원 | |||||
새콤 프로그램 관리 | |||||
더존 I큐브 관리/업데이트 | |||||
더존 I큐브 백업 | |||||
솔리드웍스 라이선스 서버 관리/운영 | |||||
3D 도면서버 | PTC(프로이) 및 인트라링크 | 서버 장애 발생시 대응 | |||
기본 하드웨어 검사 | |||||
이벤트 뷰어 | |||||
보안 업데이트 | |||||
이브리치서버 | 기업은행 이브리치 랜탈 서버 | 서버 장애 발생시 대응 | |||
기본 하드웨어 검사 | |||||
소스 서버 | SW팀 소스 서버 관리 | 서버 장애 발생시 대응 | |||
기본 하드웨어 검사 | |||||
보안 업데이트 | |||||
SW팀 요청 시 서버 셋팅 지원 | |||||
더존 그룹웨어 서버 | 더존 그룹웨어 서버 관리/운영 | 서버 장애 발생시 대응 | |||
기본 하드웨어 검사 | |||||
이벤트 뷰어 | |||||
보안 업데이트 | |||||
더존 그룹웨어 DB서버 | 더존 그룹웨어 DB서버 관리 | 서버 장애 발생시 대응 | |||
기본 하드웨어 검사 | |||||
이벤트 뷰어 | |||||
보안 업데이트 | |||||
DB 백업 확인 | |||||
XXX APP 서버 | XXX 어플리케이션 서버 운영/관리 | 서버 장애 발생시 대응 | |||
기본 하드웨어 검사 | |||||
XXX DB 서버 | XXX DB 서버 관리 | 서버 장애 발생시 대응 | |||
기본 하드웨어 검사 | |||||
방화벽 | CheckPoint 방화벽 | 방화벽 관리/운영 | 방화벽 장애 발생 시 대응 | ||
기본 하드웨어 검사 | |||||
NAT 이슈 발생시 NAT 셋팅 | |||||
사내 과도 트래픽 발생 시 트래픽 제어 | |||||
외부 공격 IP 차단 | |||||
방화벽 정책 유지/관리 | |||||
회선장비 | 엘림넷 스위치 | 회선 장비 관리/운영 | 회선 장애 발생시 대응 | ||
공인 IP 유지관련 협상/운영/셋팅 요청 | |||||
회선 속도 체크 및 품질 관리 | |||||
해외망 차단 이슈 발생 시 임시 회선 망 요청 | |||||
시스템 | 솔루션 | 그룹웨어 | 그룹웨어 관리/운영 | 그룹웨어 장애 대응 | |
그룹웨어 라이선스 관리 | |||||
그룹웨어 이메일 관리 및 운영 | |||||
그룹웨어 게시판 관리 및 운영 | |||||
그룹웨어 조직도 관리 및 운영 | |||||
그룹웨어 전자결재 관리 및 운영 | |||||
그룹웨어 공지사항 관리 및 운영 | |||||
그룹웨어 전산메뉴얼 게시판 내 매뉴얼 생성 및 관리 | |||||
그룹웨어시스템오류사항해결 | |||||
그 외 그룹웨어 모든 이슈 사항 관리/유지보수 | |||||
그룹웨어교육 | |||||
유지보수 | HelpDesk | 사내 전산 이슈 관리/운영 | 컴퓨터 하드웨어 애로사항 업무지원 (메인보드,램,그래픽 카드,파워 등등) | ||
소프트웨어 애로사항 업무지원 (바이러스, 블루스크린 등등) | |||||
고객사 전산장애 이로사항 업무지원 | |||||
그 외 전산관련 애로사항 업무지원 | |||||
SW관리 | SW 지급/배포/관리 |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관리 | |||
필요 소프트웨어 배포 | |||||
소프트웨어 장애 대응 | |||||
업부기획 | IT 신기술 및 이슈 수집/관리 | 시스템에 대한 인프라 구축 계획 수립 | |||
전산교육 지원 분야 전략 및 실행 계획 수립 | |||||
IT 장애 이슈 사항 수집 및 적용대상 판별 | |||||
신기술 도입 검토 및 구축 계획 수립 | |||||
전산망 인프라 전략 및 실행 계획 수립 | |||||
각종 IT계약 체결, 유지보수 이슈 발생시 계약서 검토 및 계약 체결 | |||||
전산 물품 | 전산 소모품 구매/관리/지급 | 전산 비품,소모품 분출 관리 (대여 포함) | |||
장애 대비 재고 관리 | |||||
요청 전산 물품 구매 검토 및 구매/관리 | |||||
전산실 관리 | 전산실 유지보수 및 관리 | 전산실 시설 관리 (UPS, 에어컨, 온도계 등) | |||
전산실 주변 기기 구입 | |||||
전산실 주변 기기 운영 및 장애처리 | |||||
전산실 점검 | |||||
교육 | 전산교육 | 신규 입사자 전산 교육 | 신규 입사자에 대한 모든 전산교육 | 그룹웨어교육 | |
전산 비품 요청 방법 교육 | |||||
전산 물품 사용법 및 관리 주의사항 교육 | |||||
인사총무 | 시스템 | 전화기 | 인터넷 전화기 관리 | 인터넷 전화기 지급,대여 | 인터넷 전화기 수리/관리 |
인터넷 전화기 대여/지급 | |||||
비품 | 전기용품 구매/불출 | 소규모 전기용품 구매/관리 | 소규모 전기용품 구매 | ||
소규모 전기용품 지급/설치 지원 | |||||
잉크 및 토너 구매/불출 | 프린터 관리 및 업무지원 | 프린터 잉크/토너 구매/불출 | |||
그외 프린터 관련 장애 이슈 사항 업무지원 | |||||
CCTV | CCTV 관리 | CCTV 관리 지원 | 사내 교통사고 발생 시 CCTV 확인 지원 | ||
CCTV 장애 이슈 발생시 업무 지원 | |||||
교육 | 인사교육 | 신규 입사자 인사총무 교육 | 신규 입사자에 대한 인사총무 교육 | 입사자 인사총무 관련 사항 질의 응답 및 교육(연차, 사내문화 등등) | |
다른사업 | 업무지원 | 장비 | 납품장비서버 장애 처리 | 장비서버에 대한 긴급 업무 지원 | 긴급한 장비서버 소프트웨어적 장애 지원 |
하드웨어적 장애 수리 | |||||
긴급 장애 대비 부품 재고 관리 (랜카드, 그래픽 카드 등등) | |||||
납품장비 네트워크 장애처리 | 장비 네트워크에 대한 긴급 업무 지원 | 긴급한 장비 네트워크 장애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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