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전산실 업무분장 및 할일 내용

by 젤리씨 2020. 2. 1.
728x90

전산실 업무분장 및 할일 내용



업 무 명

중분류

소분류

업무 기획

전산망 인프라 전략 및 실행 계획 수립
시스템에 대한 인프라 구축 전략 수립
전산교육 지원 분야 전략 및 실행 계획 수립
- IT 신기술 동향 수집/분석 및 적용 계획 수립
당해년도 업무 추진 계획 수립

팀 회의 진행

주간회의 자료 작성 및 회의 진행
주간 추진 업무 결과 보고 및 모니터링검토
업무 미비점 보완 및 토의지원 
주간 업무 계획 보고 및 검토지시
기타 상시적인 업무 보고 및 회의 진행

E-mail 계정관리

계약직 사용자등 특수 용도 계정 발급 접수(업무 필요시 계정생성등)
계정 발급갱신삭제점검통보(퇴사자 메일 인계자 연동등)
계정 발급 이력 및 자료 작성정리(엑셀파일 정리 관리)
계정 발급 장애 처리(그룹웨어 연동 실패 시 수동 등록등)

시스템 유지보수

연간 유지보수 관련 업무 계획서 수립

(네트워크/서버/DB/항온항습기/UPS)
전년도 유지보수 업체 평가
유지보수 품목 선정 및 견적 의뢰
유지 보수 계약서 검토 및 의뢰
유지 보수 진행 및 유지 보수비용 신청
유지 보수 상세 계약서 작성
유지 보수 관련 자료 취합 정리

홈페이지 운영

홈페이지 운영을 위한 Server 관리(서비스 설정 Apache + Tomcat)
홈페이지 DB 관리(Oracle DB 연동)
홈페이지 서비스 운영 및 처리(운영 장애발생시 원인파악 및 해결)
홈페이지 보안설정 관리(https 설정 및 Port 보안설정
홈페이지 유지보수 업체 관리

도메인 관리

(그룹사 도메인)

도메인 신청 접수(업무필요시 도메인 사용 가능 확인 및 견적의뢰)
도메인 등록삭제갱신점검통보(소유주 및 관리자 갱신등)
도메인 등록 이력 관리(사용 기간 확인으로 불필요 도메인 연장X)
도메인 관리 장애 처리(해당 도메인 연결 실패시 원인 파악 및 해결)

전산실 주변 기기 관리

전산실 시설(UPS / 항온항습기 포함관리
전산실 주변 기기 구입
전산실 주변 기기 운영 및 장애 처리
점검 일지 및 보고서 작성 정리

서버 관리 및 운영

서버실 내 서버 관리 정책 수립(H/W, OS, Service)
하드웨어 운영 및 점검(내구한도 파악 및 스페어 장비 확보등)
- O/S 및 소프트웨어 운영 점검(서비스팩 설치등 최적화된 환경 구성)
시스템 장애 처리(H/W 수리 및 교체/OS 재설치/서비스 재구성)

서버별 보안패치 (Windows 보안패치등)
시스템 성능 관리 및 운영
시스템 구입 의뢰
장애 일지 및 보고서 작성 정리(이력관리)

서버별 보안 정책 수립 및 적용
서버별 보안 점검 및 모니터링프로그램운영
서버별 보안 정책 변경신규 룰 설정
서버별 보안 점검 일지 및 보고서 작성 정리

데이타 백업 관리

서버별 백업 정책 수립(그룹사 운영 서버)
백업 시스템 운영 및 점검(Netvault  Windows 백업설정등)
백업 시스템 장애 처리(백업 실패시 원인 및 해결)
백업 자료 복구(문제 발생시 백업자료를 통한 데이터 손실방지)
배업 이중화(백업데이타 이중화로 인해 데이터손실 방지)
백업 일지 및 보고서 작성 정리

네트워크 관리

(/무선망)

그룹사 전산망 운영 기획 및 실행
그룹사 네트워크 설계
그룹사 네트워크 장비 구매 의뢰
그룹사 네트워크 장비 운영 및 장애 처리
그룹사 전산망 추가 및 변경 
그룹사 전산망 유지 보수 검토 및 업체 관리
그룹사 각종 제안서 검토 및 관리
그룹사 각 건물별 네트워크 장비 관리
그룹사 건물별 랜실 주변기기 관리
그룹사 네트워크 장비 모니터링 및 취약점분석조치/보안 관리
그룹사 행사 네트워크 시설 지원
그룹사 전산망 관리 프로그램 운영
그룹사 건물 개.보수에 따른 랜 공사

그룹사 VPN 연결 관리
그룹사 무선랜망 운영 기획 및 실행
그룹사 무선랜망 네트워크 설계
그룹사 장비 구매 의뢰
그룹사 장비 운영 및 장애 처리 (무선랜 스위치허브, POE, AP )
그룹사 무선랜망 추가 및 변경
그룹사 무선랜 장비 모니터링 및 취약점 분석조치/보안 관리
무선망 관리 프로그램 운영
관련 보고서 작성 및 정리

인터넷 전용회선 관리

인터넷망 운영 기획 수립(사용자 및 서버대역 분리 운영)
전용 회선 사용 현황 분석(2회선 운영중)
전용 회선 운영 및 장애 처리(인터넷 회선 문제 발생시 KT연락)
전용 회선 사용량 관리 시스템 운영(Kornet 트래픽관리 이용)

각 할당 공인IP 관리(***.***.***.***)

각종 보고서 작성 및 정리
관련 업체 업무 협의

전산망 자원 관리

- IP 발급 정책 수립(DHCP 대역/고정IP 등 할당대역 관리)

- IP 발급회수이동 운영(고정IP 및 고정IP 할당 및 회수 관리)

공인 IP 관리 대장 작성 및 운영(IP사용 내역 관리등)
전산망 도면 작성 및 수정(현재 구성된 내용으로 최신화)
건물별 네트워크 선번장 관리 운영(문제 발생시 원인 파악위해 필요)
전산 장비(기자재관리
- IP 관리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사용자 상담 및 장애 처리

전산망 사용자 Call 접수 및 상담(그룹웨어 및 네트워크 / 기타전산)
전산망 사용자 장애 처리(해당 내역 처리)
장애 처리 보고서 및 통계 작성
장애 처리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VLOG  Q&A등 시스템 개선)

그룹내 사용자

PC유해 트래픽 관리

사용자(PC) 유해 트래픽 방지 정책 수립
자산관리 프로그램(Nethelper) 배포
유해 트래픽 관련 사용자 상담
유해 트래픽 프로그램 장애 처리
프로그램 배포 이력 관리 및 점검 
관련 정책 수정 및 관리

그룹사 입사자

네트워크지원 및 보안 교육

전산망 교육 계획 수립 및 자료 작성
보안 및 사용 프로그램 복사인계
각종 매뉴얼 제작(전산 기본 설정 및 사용자 메뉴얼등

방화벽(Firewall) 관리

그룹사 방화벽 정책 수립 및 실행(유해사이트 차단등(주식/게임등))
방화벽 장비 운영 및 점검(Juniper) / 각 지사 방화벽 포함
방화벽 정책 적용 및 모니터링정책 변경
유해 트래픽 방지 정책 수립 및 적용(해당 장비 구입필요)
침입 탐지 시스템(H/W) 운영 및 관리(시스템 구축 운영필요)
그룹사 전산망 취약점 분석 및 대응
.외부 해킹 사고 상담 및 처리
관련 보고서 작성 및 정리

전산 비품 관리 
(노트북 / 데스크탑 /

 스위치 / 모니터 등)

전산비품 반납 분출 대장 관리
전산비품 최적화 작업
전산비품 요청자 상담

 소프트웨어 관리

소프트웨어 CD 대출 및 반납
소프트웨어 분류 및 정리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관리
소프트웨어 보유 및 배정 현황 관리
소프트웨어 사용에 대한 홍보 활동

소프트웨어 수요량 파악 및 지원 (회사각사 팀)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 감시 및 모니터링  (자산관리툴/UTM)
신규 소프트웨어 구입 신청 (V3 등 그룹사 공통)
소프트웨어 사용자 상담 및 장애 처리

그룹웨어 관리

그룹웨어 라이선스 관리

그룹웨어 이메일 관리 및 운영

그룹웨어 게시판 관리 및 운영

그룹웨어 조직도 관리 및 운영

그룹웨어 전자결재 관리 및 운영

그룹웨어 자료실 관리 및 운영

그룹웨어 공지사항 관리 및 운영

그룹웨어 시스템 오류 수정 및 개발

관련 보고서 작성 및 정리


부서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요약

상세 내용

전산

장비

네트워크

라우터

전반적인 라우터 운용

라우터 장애 대응

메인IP변경이슈대체셋팅

SSL VPN ID 발급 및 관리

장비식 VPN 셋팅 구성 및 운영 지원

스테이틱 라우팅 구성 관리 (그 외 config 관리)

Access-list 구성/관리 (장비 변경시)

스위치

스위치 운영/관리

스위치 장애 대응

장비 변경시 스위치 셋팅 지원

장비 변경시 config 변경 작업

허브

허브 운영/관리

허브망 장애 대응

허브 지급 및 회수

부서 이사 시 허브망 재구성 지원

노후 허브 교체 및 필요인원에 지급

레이저 장비 허브 관련 기술적 문제 기술지원

망관리(LAN)

사내망 광관리

외부IP이슈대응

사내 IP 이슈 대응

망내 장애 대응 (대표적인 장애 루프, 루프는 평균 1년에 2번 발생)

사내 LAN 가설 지원 및 장애구각 파악/해결

노후화 LAN 구간 교체

LAN 케이블 제작/배포/지원

서버

파일서버

AD로 구성된 파일서버 관리

서버 장애 발생시 대응

기본 하드웨어 검사

이벤트 뷰어

보안 업데이트

AD서버 교체 시 Server 재설치 및 AD재구성 (교체주기 약 4~5년)

AD 도메인 정책 수립/유지

AD 계정 생성/관리

AD OU 생성/관리

AD 그룹 생성/관리

파일 서버 공유 폴더 생성/관리

백업

종합서버

ERP,새콤,더존,솔리드웍스 서버 관리

서버 장애 발생시 대응

기본 하드웨어 검사

이벤트 뷰어

보안 업데이트

구매 ERP 관리/구매팀 업무지원

새콤 프로그램 관리

더존 I큐브 관리/업데이트

더존 I큐브 백업

솔리드웍스 라이선스 서버 관리/운영

3D 도면서버

PTC(프로이) 및 인트라링크

서버 장애 발생시 대응

기본 하드웨어 검사

이벤트 뷰어

보안 업데이트

이브리치서버

기업은행 이브리치 랜탈 서버

서버 장애 발생시 대응

기본 하드웨어 검사

소스 서버

SW팀 소스 서버 관리

서버 장애 발생시 대응

기본 하드웨어 검사

보안 업데이트

SW팀 요청 시 서버 셋팅 지원

더존 그룹웨어 서버

더존 그룹웨어 서버 관리/운영

서버 장애 발생시 대응

기본 하드웨어 검사

이벤트 뷰어

보안 업데이트

더존 그룹웨어 DB서버

더존 그룹웨어 DB서버 관리

서버 장애 발생시 대응

기본 하드웨어 검사

이벤트 뷰어

보안 업데이트

DB 백업 확인

XXX APP 서버

XXX 어플리케이션 서버 운영/관리

서버 장애 발생시 대응

기본 하드웨어 검사

XXX DB 서버

XXX DB 서버 관리

서버 장애 발생시 대응

기본 하드웨어 검사

방화벽

CheckPoint 방화벽

방화벽 관리/운영

방화벽 장애 발생 시 대응

기본 하드웨어 검사

NAT 이슈 발생시 NAT 셋팅

사내 과도 트래픽 발생 시 트래픽 제어

외부 공격 IP 차단

방화벽 정책 유지/관리

회선장비

엘림넷 스위치

회선 장비 관리/운영

회선 장애 발생시 대응

공인 IP 유지관련 협상/운영/셋팅 요청

회선 속도 체크 및 품질 관리

해외망 차단 이슈 발생 시 임시 회선 망 요청

시스템

솔루션

그룹웨어

그룹웨어 관리/운영

그룹웨어 장애 대응

그룹웨어 라이선스 관리

그룹웨어 이메일 관리 및 운영

그룹웨어 게시판 관리 및 운영

그룹웨어 조직도 관리 및 운영

그룹웨어 전자결재 관리 및 운영

그룹웨어 공지사항 관리 및 운영

그룹웨어 전산메뉴얼 게시판 내 매뉴얼 생성 및 관리

그룹웨어시스템오류사항해결

그 외 그룹웨어 모든 이슈 사항 관리/유지보수

그룹웨어교육

유지보수

HelpDesk

사내 전산 이슈 관리/운영

컴퓨터 하드웨어 애로사항 업무지원 (메인보드,램,그래픽 카드,파워 등등)

소프트웨어 애로사항 업무지원 (바이러스, 블루스크린 등등)

고객사 전산장애 이로사항 업무지원

그 외 전산관련 애로사항 업무지원

SW관리

SW 지급/배포/관리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관리

필요 소프트웨어 배포

소프트웨어 장애 대응

업부기획

IT 신기술 및 이슈 수집/관리

시스템에 대한 인프라 구축 계획 수립

전산교육 지원 분야 전략 및 실행 계획 수립

IT 장애 이슈 사항 수집 및 적용대상 판별

신기술 도입 검토 및 구축 계획 수립

전산망 인프라 전략 및 실행 계획 수립

각종 IT계약 체결, 유지보수 이슈 발생시 계약서 검토 및 계약 체결

전산 물품

전산 소모품 구매/관리/지급

전산 비품,소모품 분출 관리 (대여 포함)

장애 대비 재고 관리

요청 전산 물품 구매 검토 및 구매/관리

전산실 관리

전산실 유지보수 및 관리

전산실 시설 관리 (UPS, 에어컨, 온도계 등)

전산실 주변 기기 구입

전산실 주변 기기 운영 및 장애처리

전산실 점검

교육

전산교육

신규 입사자 전산 교육

신규 입사자에 대한 모든 전산교육

그룹웨어교육

전산 비품 요청 방법 교육

전산 물품 사용법 및 관리 주의사항 교육

인사총무

시스템

전화기

인터넷 전화기 관리

인터넷 전화기 지급,대여

인터넷 전화기 수리/관리

인터넷 전화기 대여/지급

비품

전기용품 구매/불출

소규모 전기용품 구매/관리

소규모 전기용품 구매

소규모 전기용품 지급/설치 지원

잉크 및 토너 구매/불출

프린터 관리 및 업무지원

프린터 잉크/토너 구매/불출

그외 프린터 관련 장애 이슈 사항 업무지원

CCTV

CCTV 관리

CCTV 관리 지원

사내 교통사고 발생 시 CCTV 확인 지원

CCTV 장애 이슈 발생시 업무 지원

교육

인사교육

신규 입사자 인사총무 교육

신규 입사자에 대한 인사총무 교육

입사자 인사총무 관련 사항 질의 응답 및 교육(연차, 사내문화 등등)

다른사업

업무지원

장비

납품장비서버 장애 처리

장비서버에 대한 긴급 업무 지원

긴급한 장비서버 소프트웨어적 장애 지원

하드웨어적 장애 수리

긴급 장애 대비 부품 재고 관리 (랜카드, 그래픽 카드 등등)

납품장비 네트워크 장애처리

장비 네트워크에 대한 긴급 업무 지원

긴급한 장비 네트워크 장애 지원


728x90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공마스크 조회 서비스 사이트  (1) 2020.03.10
마인크래프트 멀티 플레이 하기  (0) 2020.02.06
pc방 음식 이미지 모음  (2) 2019.12.04
톡톡블럭, 디폼블럭 도안  (0) 2019.10.25
닌텐도 wii 사용법  (0) 2019.09.27

댓글